REVIEW.

[사용기] 접지 가능한 APC 멀티탭 써지보호 (P5B3-KR)

Exeter 2020. 1. 2. 20:08
반응형

 

약 2년 전에 구매한 제품으로, 오랜 기간(?) 사용하고 작성하는 후기입니다.

제품명: APC Essential SurgeArrest 5 콘센트, 3미터 코드, 230V 한국

 

출처: APC 공식 홈페이지 Essential Surge Arrest 5 콘센트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고요.

https://www.apc.com/shop/kr/ko/products/APC-Essential-SurgeArrest-5-3-230V-/P-P5B3-KR

 

APC Essential SurgeArrest 5 콘센트, 3미터 코드, 230V 한국 - APC Korea

MOV 및 열 휴즈와 같은 SurgeArrest의 구성 요소가 뇌전 스트라이크 및 배선 고장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처할 것입니다. 전력 스파이크 또는 과 전압으로 인해 서지 구성 요소가 손상된 경우 초과 전력이 장비에 공급될 수 없습니다. APC의 SurgeArrest 제품과는 달리, 대부분의 서지 억제 장치는 회로가 손상된 이후에도 계속 전원을 억제하므로, 손상을 일으키는 다른 서지에 장비가 계속 노출된 상태로 있게 됩니다.

www.apc.com

 

특히 저는 '서지'로 인한 전자기기(컴퓨터) 보호를 목적으로 구매했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예를들어 천둥 번개(벼락?)로 인하여 외부 전원으로부터 가정내 전자제품에 순간적인 전기적 충격을 주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제품의 간단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콘센트 수: 5

코드 길이: 3미터

최대 입력 전류: 10.0A

낙뢰 및 서지 방지: 전원 서지와 스파이크로 인한 장비 손상을 방지합니다.

 

2년 이상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몇 가지를 적어보면, 본체 쪽 전원 연결부는 360도 회전되기 때문에 특별히 선이 꼬이는 부분도 없이 편리합니다. 또한 신뢰 있어 보이는(?) 튼튼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멀티탭 전원 케이블도 3미터 수준으로 불편함이 없는 적절한 길이입니다. 그리고 접지 콘센트로 접지(Ground) 상태를 나타내는 표시등과 전원 상태 표시가 있어 편리합니다. 참고로 아주 오래된 아파트나 단독 주택의 경우 벽면에 접지 콘센트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한 경우에는 접지형 멀티탭을 사용해도 소용없습니다. 

 

하지만, 크리티컬 한 단점도 있는데, 전원 버튼을 ON/OFF 할 때마다 스파크가 튑니다. 버튼 밖으로 튀는 정도는 아닌데, 틈 사이로 스파크가 보입니다. 버튼 동작시 항상 발생하는 것은 아닌데 대략 80% 확률로 Spark가 발생합니다. 한국 APC 측에 문의해봤는데, 특별히 해줄 수 있는 건 없고 만약 교환을 원한다면 왕복 택배비를 지불하라고 하여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전원 차단 버튼 부품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저는 낙뢰 등을 대비해서 지금 사용하는 데스크톱 멀티탭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전원 버튼 누를 때 스파크가 보이는 현상으로, 다시 구매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서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특별한 멀티탭을 구매했지만 전원 버튼에서 스파크가 발생한다는...)

 

참고로 저는 약 2년 전에 구매했기 때문에 판매되고 있는 최신 제품에서는 개선됐는지 여부를 알 수 없으므로 제조사에 문의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접지 관련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exeter.tistory.com/4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