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공적마스크] 5부제 안내 / 판매처,재고 검색 / 매점매석행위 신고 방법

Exeter 2020. 3. 14. 23:15
반응형

공적마스크 관련 글입니다.

모두 본인이 직접 검색하여 작성한 것으로 혹시 오류가 있는 경우 댓글 부탁드립니다.

 

내용은 순서대로 아래 3가지로 구분하였으니 원하는 사항만 참고하셔도 됩니다.

1. 공적마스크 5부제 안내

2. 네이버지도 - 공적마스크 판매처 및 재고 검색

3. 매점매석행위 신고 방법 

 

 

1. 공적마스크 5부제 안내

 

1인당 1주 2매 구매 가능하며, 관련 신분증 필요. 

 

성인

본인이 직접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제시

미성년자

1. 본인이 직접 청소년증이나 여권 제시
2.본인이 직접 학생증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시
3. 법정대리인과 함께 방문하여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시

주중 구매이력이 있으면 해당 주에는 추가 구매를 할 수 없음.

해당 주에 마스크를 구매하지 않았더라도 다음 주로 이월되지 않음.

* 1주 기준은 월요일 ~ 일요일까지. 즉, 일요일 까지 구매 못하면 해당 주간 구매 기회는 사라짐

 

출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 공적마스크 5부제

즉, 자신에게 해당하는 평일 중 구매 못하신 분은 토요일/일요일에 구매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시 다음 주 월요일부터 해당 요일에 구매 가능합니다. 반대로 평일에 구매하신 분은 주말에 구매 불가합니다. (인당 매주 2매 제한) 또한, 가족이라도 성인 각자 신분증 필요합니다.

 

기타 상세 '마스크 5부제' 안내는 아래 네이버 지식백과 링크로 확인하세요!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926931&cid=43667&categoryId=43667

 

마스크 5부제

정부가 2020년 3월 5일 내놓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포함된 내용으로, 지정된 날에만 공적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함에도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에 따른 대책으로, 2020년 3월 9일부터 시행된다.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정부가 2020년 3월 5일 발표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포함된 내용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

terms.naver.com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되는 3.9(월)부터 3월 말까지 주민등록표 등본 수수료 면제됨.

따라서 오프라인(주민센터 등)에서 발급시에도 수수료 400원 면제됨. (온라인은 원래 무료)

 

 

2.  네이버지도 - 공적마스크 판매처 및 재고 검색

모바일 네이버지도 앱에서 '공적마스크'를 입력하면 해당 약국, 판매처 검색 가능. (또는 '약국'으로 검색)

 

원하는 위치에 재고가 없는 경우, 지도를 이동하면서 '현 지도에서 검색' 터치하여 다른 지역에서 검색 가능함. 특정 위치에서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하려면, 오른쪽 하단에 동그란 화살표(새로고침) 모양을 터치하면 됨.

 

네이버지도 - 공적마스크 판매처/재고 검색

 

시간별로 판매처의 마스크 재고가 업데이트가 되지만,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은 듯합니다.

또한 약국마다 판매 시작 시각이 다르므로 이점 참고하세요.

 

* 카카오맵에서도 공적 마스크 재고 확인 가능합니다. '공적마스크판매처'로 입력하세요.

 

 

3. 마스크·손소독제 매점매석행위등 신고 방법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매점매석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아래 관련하여 신고 가능.

 

❍ 매점매석 의심이 있는 신고사항
❍ 가격을 5배 이상 높게 판매하는 신고사항  (신고내용에 이전‧이후 판매가격 명시 필요)
❍ 온라인몰 주문을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취소한 신고사항
❍ 온라인몰 주문에 대해 판매자가 장기간 배송을 지연하는 신고사항

 

관련 공지사항 및 신고센터 링크 클릭!
(신고는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페이지 하단에 '글쓰기'를 이용하세요) 

https://www.mfds.go.kr/brd/m_715/list.do

 

마스크·손소독제 매점매석행위등 신고센터 목록 | 식품의약품안전처

안전한 인터넷 문화를 위하여 욕설, 비방, 광고, 허위사실 유포, 동일 내용 반복 게재, 특정인의 개인정보 공개 등 본 코너 운영의 취지에 맞지 않거나 타인의 개인 정보 사용 또는 연락처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별도 통보 없이 자동 삭제 될 수 있음을 유의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게시물 삭제 관련규정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44조(정보통신망에서의 권리보호), 동법 제 44조의 7 (불법정보의 유통금지 등)

www.mfds.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