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문제해결] 노트북에서 와이파이 연결은 됐으나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

Exeter 2014. 2. 14. 12:48
반응형


주의 1) 노트북같은 기기로 와이파이(WiFi) 연결은 됐지만,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 해결 방법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단순 경험적 지식이므로 비슷한 상황일지라도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완전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주의 2) 먼저 기본적으로 카페 같은 공공장소에서 개방되어 있는 와이파이 경우에는 IP주소를 자동으로 할당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인위적으로 IP주소나 게이트웨이를 입력하면 안됩니다. 즉, 아래 그림 5번에서 해당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TCP/IP 등록 정보를 열어 봤을 때 자동으로 IP주소 받기,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받기 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 방법은 '자동으로' 주소를 받도록 설정 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이 안 될 때를 가정 한 것입니다.



노트북을 가지고 카페같은 곳에서 와이파이(WiFi)를 연결해서 사용하다보면 분명히 와이파이 연결은 됐다고 나오지만 실제로 인터넷에 접속해보면 접속이 되지 않거나, 접속되더라도 종종 끊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Wifi연결시 DHCP로 할당된 IP가 자동으로 부여되는데, 이 경우 가끔 접속이 끊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동으로 부여된 IP를 임의로 수정하여, 수동으로 설정하면 끊김 현상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저의 경우 노트북 + Windows XP 환경 이었습니다)



1. 무선네트워크 접속 연결상태를 확인합니다. 

주의! : 아래 모든 사진은 데스크탑 PC에서 캡쳐한 사진이라 무선 네트워크 연결 상태와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패킷을 서로 주고 받는 상태로, 정상적으로 WiFi 에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2. 상단 오른쪽에 있는 [지원] 탭에서 [자세히]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아래 사진처럼 상세한 접속 설정이 나타나는데, 아래 4가지 정보를 따로 종이나 메모장에 적어 놓습니다.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DNS 서버]

그리고 [닫기] 를 클릭합니다.




4. 다시 위 1번 사진에서 [속성]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나는데, 

3번 단계에서 적어놓은 정보를 수동으로 기입해야 합니다.

스크롤바를 내려서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선택하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다음 IP 주소 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 3번 에서 기록했던 IP 주소 등 숫자를 이곳에 입력합니다.


이때, IP 주소에서 가장 끝 자리만 2~254 이내의 숫자로 임의로 정해서 입력합니다. 

예를들어 3번에서 적었던 IP주소가 192.168.1.10 이었다면, 이 화면에서 192.168.1.123 등으로 입력해줍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취소를 클릭하면 설정이 사라집니다)



6. [확인]을 눌러 모든 창을 닫고, 5초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인터넷 접속을 시도 해 봅니다. 

만약에 접속이 안된다면 위 사진에서 2번과 같은 창을 열어서 [복구] 버튼을 클릭 한 다음 다시 인터넷 연결을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는 IP 주소 충돌이 발생한다는 경고가 나타나는경우, 5번 단계에서 IP주소를 변경해야 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