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보

[코픽스/COFIX 공시] 2021년 3월 15일 기준

Exeter 2021. 3. 15. 22:43
반응형

 

코픽스 [ cost of fund index ]

은행연합회가 국내 8개 은행(농협, 신한, 우리, 한국스탠다드차타드, KEB하나, 중소기업, 국민, 한국씨티)으로부터 자금조달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받아 산출하는 자금조달비용지수이다.

콜금리를 대체하여 2010년 2월에 도입된 새로운 대출 기준금리이다. 지수 산출 대상 자금조달 상품은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채권매도, 표지어음매출, 금융채(후순위채 및 전환사채 제외)이다.

이 금리는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가 되며, 이 금리에 위험프리미엄을 더하여 개별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결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픽스 [Cost of Funds Index,COFIX] (두산백과)

 

 

 

코픽스 공시는 매월 15일에 발표됩니다.

 

COFIX 공시 - 2020년 9월 15일

참고로 2020년 9월 15일 기준,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COFIX) 금리가 역대 최저치인 0.80% 였습니다. 

 

 

 

COFIX 공시 - 2021년 3월 15일

 

2021년 3월 15일 기준으로는 신규취금액 기준 코픽스 금리는 0.83%로 소폭 상승한 상태입니다.

잔액기준으로는 2020년보다 오히려 낮은 상태입니다.

 

 

 

코픽스(COFIX) 신규취급액기준 금리(%) 1년 추이 - 네이버 금융

 

네이버 금융에서 조회한 코픽스 신규취급액 기준금리는 3월 금리가 미반영된 상태입니다.

최근 21년 2월, 3월에서는 소폭 하락한 상태입니다.

 

 

 

 

코픽스가 낮아졌으므로 은행들의 자금조달 비용도 낮아졌고, 변동 금리형 주택담보대출도 코픽스와 직접 연계한 상품의 경우 그 대출 금리 역시 내려가게 됩니다. 

 

시중은행의 경우 코픽스를 기준으로 가산금리를 합산하여 실제 대출 상품 금리를 결정하는데, 낮아진 코픽스 금리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중은행은 가산금리를 상향하는 경우가 있어, 주담대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가산금리/우대금리는 은행 내부 기준에 따라 결정되므로 실제 결정되는 주담대 금리도 은행별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금융사의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로 코픽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코픽스 오름/내림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내용 중 오류가 있는 경우 댓글로 부탁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