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대형은행(1 금융권) 정기예금 금리 비교/정보입니다.

 

본 내용은 2022년 9월 8일 기준, 높은 금리 순서로 조회한 [정기예금] 비교입니다.  

 

 

 

최근 2022년 8월 2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를 0.25% p 상향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2.25% -> 2.50% 로 상향되었습니다.

 

 

 

작성일 2022년 9월 8일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가 높은 순서로 상위 10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은행  / 상품명 / 기본금리  (단리 이자(%), 12개월 기준)

 

1. 우리은행   WON플러스예금   /   3.81 %

2. SH수협은행   헤이(Hey)정기예금  /  3.65 %

3. KDB산업은행   KDB Hi 정기예금  /  3.6 %

4. 전북은행   JB 다이렉트예금통장   /   3.5 %

5. 케이뱅크   코드K 정기예금  /  3.5 %

6. IBK기업은행   1석7조통장(정기예금)  /  3.43 %

7. KDB산업은행   KDBdream 정기예금  / 3.4 %

8. SH수협은행   Sh평생주거래우대예금  /  3.4 %

9. 광주은행   스마트모아Dream정기예금  /  3.32 %

10. 스탠다드차타드은행   e-그린세이브예금  /  3.3 %

<게시글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exeter.tistory.com>

==========================

 

 

1년 기준, 우리은행  WON플러스예금(*)이 가장 높은 금리(3.81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의 - 우리은행 상품의 경우 한시적으로 판매되는 상품으로, 한가위 기념 쿠폰(0.3%p 금리우대쿠폰)을 발급받은 다음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해당 쿠폰 유효기간이 2022.09.23까지 이며 가입기간도 3/6/9/12개월 및 1인 1 계좌로 제한됩니다.

 

 

 

그 외 SH수협은행 및 KDB산업은행 역시 약 3.6% 이상 수준의 높은 정기예금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일 기준으로 상위 TOP 10 예금상품의 평균 금리는 약 3.49 % 입니다.

 

 

시중은행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최근 9월 1일 대비 소폭 (0.12% 포인트) 상승하였습니다.  

오늘이 9월 8일이므로 불과 일주일만에 예금상품 평균 금리가 0.1% p 이상 상승한 상태입니다.

 

 

 

 

- 1년 기준 예금금리 비교

아래는 높은 예금금리 순서로(단리, 12개월 기준) 정렬한 금리표 입니다.

 

 

2022년 9월 8일 - 정기예금 금리 비교 (12개월, 단리, 높은 순서)

 

 

  • 본 비교공시 정보는 은행의 일부 중요 상품의 금리와 수수료에 대해 개략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참고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공시된 금리는 세금공제 전 금리이며, 자세한 내용은 상세정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카뱅/토스와 같은 인터넷은행뿐 아니라 시중의 대형은행도 신분증만 있으면 스마트폰 앱으로 가입/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단, 일부 은행은 가입 직후 일정기간 동안 통장에서 입/출금액에 제한이 발생하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작성일 기준(2022-09-08) 입출금이 자유로운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는 연 2.20% 금리를 제공하고,  'KDB산업은행 HI 입출금통장'의 경우 파킹통장으로 연 2.25%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자 지급시기: 매월 넷째 주 금요일)

 

최근 대부분의 은행은 지점 방문 없이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가입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6개월 기준 예금금리 비교

아래는 6개월 예금금리 기준, 높은 금리 순서로 정렬한 자료입니다.

 

가입기간 6개월 기준으로 우리은행3.49%의 최고 금리를 보이고, 그 뒤로 수협은행IBK기업은행 순서로 높은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우대금리 쿠폰 적용 시 해당됨)

 

 

2022년 9월 8일 - 정기예금 금리 비교 (6개월, 단리, 높은 순서)

 

 

 

개인 상황에 따라 6개월 기간의 단기 예금상품을 가입하는 것도 금리 인상기에 대응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기존에 가입 중인 예금 상품을 중도 해지하는 경우, 중도 해지 금리 적용에 따라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계속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은행 앱에서 예금 해지 시 예상 금액을 조회하여 중도 해지/유지에 따른 이익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우대 예금금리 

 

기본 금리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에 상품 가입만으로 받을 수 있는 조건입니다.

우대 금리의 경우 특별한 조건을 만족하거나 기타 은행 상품을 가입해야 제공되는 조건입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기본금리와 동일한 3.81% 우대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시적 상품)

 

그 외 DGB대구은행의  DGB주거래우대예금(첫만남고객형) 상품이 3.81 % 우대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 편의에 따라 기존에 거래하고 있는 은행에 맞춰서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구은행 DGB주거래우대예금 

* 최고우대금리 : 0.60%

- 목돈굴리기예금 최초 가입시 : 0.2%
- 최근 1개월 이내 신용(체크)카드 신규 발급 시 : 0.2%
- 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폰.스마트뱅킹 가입시 : 0.2%
-*인터넷/스마트뱅킹을 통해 가입시 우대 : 0.05%

 

 

최고 우대금리는 각 은행별로 제시하는 특별한 조건을 만족해야 제공되는 부분으로 해당 은행/상품 상세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우대금리 조건 상품이 많이 사라진 상황입니다. 

 

 

 

 

 

 

<금리 비교 대상 은행>
KDB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한국씨티은행  SH수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정보 공유에 큰 힘이 됩니다!

 

 

 

Posted by Exete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