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타이어관리 - 공기압 점검 및 위치교환

Exeter 2023. 2. 4. 00:10
반응형

 

 

 

타이어 적정 공기압

승용차의 적정 공기압은 28∼36 Psi(프사이) 정도입니다.

적정한 공기압은 차량 종류타이어 크기에 따라, 그리고 계절에 따라 달라 집니다.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채로 주행하면 기능이 떨어져 타이어의 손상과 직결되며 중대한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특히 고속주행 전에는 반드시 공기압 점검을 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차종, 운전자 성향, 노선, 도로조건, 기후, 과적 등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28∼36 Psi를 적용하며, 차량에 적용되는 타이어의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매뉴얼이나 도어 안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미끄러운 노면 상태로 인해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게 하지만, 봄철에는 노면 상태가 좋아지므로 적정 공기압에 맞추면 됩니다.

공기압은 주행직후가 아닌 장시간 주행이 없는 상온 상태에서 점검해야 하며, 주행 중 타이어 발열에 의해 공기압이 높아졌다고 해서 공기를 빼지 말아야 합니다.

 

 

*주행한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냉각 상태에서 초기 적용 공기압 대비 4~6psi 정도 높게 나옵니다.

 

 

 

공기압 점검의 중요성

공기압이 과다하거나 부족하면 트레트 접지면이 고르지 않아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타이어 수명을 단축시키고, 때로는 대형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과 타이어 수명 - 한국타이어

 

 

 

 

공기압 점검 주기

월 1회 공기압 점검을 권장합니다.

 

 

사견 - 현대/기아차는 블루핸즈/오토큐에 방문하면 서비스로 점검해주기도 합니다만 최근에는 약간의 비용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는 다른 정비를 받는 경우 타이어 공기압은 무료로 조정해 줍니다.

 

다만, 대부분의 정비소는 평균 이상의 공기압을 알아서(?) 넣어주기 때문에 원하는 공기압이 있는 경우 미리 언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셀프 세차장에서 셀프로 공기압을 넣을 수 있는 기기가 구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상태

 

공기압 상태에 따른 접지폭 변화 - 한국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 : 접지폭이 넓어지게 되고, 트레드 양쪽 가장자리에 무리한 힘을 받게 됩니다. 이는 외측 마모로 타이어의 각 부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정한 공기압에 비해 사이드월의 기울기가 커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과다한 상태 :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타이어의 모양 때문에 중앙에만 집중적으로 힘이 가해집니다. 이는 타이어가 접지면에 닿는 힘을 고루 받지 못해 이상 마모 현상의 원인이 됩니다.



 

 

권장 공기압 사양 확인

 

운전자 문 옆면에 표시된 차량 권장 공기압 - 한국타이어

 

 

 

  • 적정 공기압은 차량 문 안쪽 스티커 또는 차량 매뉴얼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단위: KPa / PSI )
  • 타이어 사이드월(Sidewall) 에 각인된 수치는 최대 공기압 수치로, 이 이상 공기압을 넣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 점검 방법

  • 검증된 공기압 측정기를 구매하거나 가까운 정비소 또는 주유소에서 점검합니다.
  • 타이어가 식은 상태(주행 후 최소 3시간 이후)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 밸브에 공기압 측정기를 삽입하고, 차량 문에 부착된 공기압 수치와 측정된 수치를 비교합니다.

    - 측정 수치가 높을 경우, 차량 문에 부착된 공기압 수치까지 공기를 뺍니다.

    - 측정 수치가 낮을 경우, 차량 문에 부착된 공기압 수치까지 공기를 주입합니다.

 

상기 내용은 한국타이어 및 금호타이어 홈페이지 등에서 발췌하여 편집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은 한국타이어/금호타이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기 점검 주기표에 따라 위치를 교환하십시오. (약 1만 km 주행 마다)
위치 교환을 할 때 타이어의 이상마모 및 손상을 점검하십시오. 이상 마모는 보통 부적절한 타이어 공기압, 휠얼라인먼트의 이상, 휠의 불균형과 급제동 등으로 발생됩니다.


위치 교환 후에는 일정 거리를 주행한 후에 휠 너트(또는 휠 볼트)의 조임 상태를 점검하십시오.

 

 

 

타이어 위치교환 - 현대차 매뉴얼

 

 

참고 - 상기 그림은 일반적인 현대/기아차 매뉴얼에서 권장하는 위치 교환 방식입니다.

위치 교환 방식은 타이어 사양에 따라, 제조사에 따라 방식이 상이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교체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면 트레드부에 이어진 타이어 마모한도 표시밴드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타
이어 트레드부가 마모 한계에 다다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타이어를 교체하십시오. 

편마모 등 이상마모 현상이 나타난 타이어는 마모한도 표시밴드가 모든 트레드부에 나타나기 전이라도 교체하십시오.

타이어 교체 후에는 타이어의 균형을 맞추십시오.

타이어 교체 후 일정 거리를 주행하고 휠 너트(또는 휠 볼트)의 조임 상태를 점검하십시오.
타이어 접지면에 남은 홈의 깊이가 일반도로 1.6mm 이하, 고속도로 2.4mm 이하일 경우 타이어를 교체하십시오.

 

 

 

 

<참고용>   kPa(킬로파스칼) - psi(프사이) 단위 변환

 

*1 kPa = 0.145038 psi

 

<압력 단위 변환 예시>

230 kPa = 33.3 psi 

240 kPa = 34.8 psi

250 kPa = 36.3 psi

260 kPa = 37.7 psi

270 kPa = 39.1 psi

280 kPa = 40.6 psi

300 kPa = 43.5 psi

 

 

네이버 단위 변환 링크 -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ie=UTF-8&sm=whl_hty&query=KPA+PSI

 

KPA PSI : 네이버 통합검색

'KPA PSI'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