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조장치용 에어필터 - 8개월 사용후 교체 후기

Exeter 2024. 2. 3. 08:22
반응형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는 캐빈룸(자동차 실내)에 위치한 필터로 현대/기아 자동차의 경우 조수석에 위치한 보관함(글로브 박스)을 통해 필터 교환이 가능합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셀프로 혼자서도 교체 가능한 수준으로 교환 방법이 매우 쉽습니다. 

 

보통 엔진오일 교환 시 교체하는 '에어클리너 필터'는 엔진룸 부분에 위치한 엔진용 필터이므로, 자동차 실내 공기 청정을 목적으로 하는 '공조장치 에어 필터'와는 다른 목적의 필터입니다.

 

예를들어 2022 기아 K3 매뉴얼에는 공조장치용 에어 필터를 '매 15,000km 마다 교체'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K3 공조장치용 에어 필터 교체 주기 (매뉴얼)

 

 

 

차량 에어컨 필터 교환 후기 (8개월 사용)

 

아래는 에어컨 필터 교체 후기와 직접 교체한 필터의 교환 전/후 사진입니다. 

 

 

- 필터 사용 기간:  2023년 6월 10일부터 ~ 2024년 2월 2일 (약 8개월 사용)

- 해당 기간 주행 거리:  약 9,000 km 

 

- 사용 환경

60~70%는 외기 모드주행

30~40%의 경우 내기 순환 모드(미세먼지가 심한 날 / 화물차량 뒤에서 주행하는 경우 등)

도심(광역시) 지역 70% 

대도시 외 지역 30%

 

- 풍량 

보통 자동 모드로 사용했으나 겨울에는 원하는 온도와 풍량으로 조정하느라 온도/풍량은 임의로 조절했고

이 경우도 풍량은 거의 1~3단계로만 사용했습니다. 

 

공조장치용 에어 필터 교체 (8개월 사용)

 

 

 

공조기 필터 교체 주기

매뉴얼에는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교체 주기로 12개월 (15,000 km) 마다 교체 하도록 표시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필터 성능이 향상되어 그나마 괜찮을 것 같습니다만, 매뉴얼에 권장하는 기본 주기보다는 조금 더 빨리(자주) 교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중형/대형 차량은 두꺼운 필터가 적용되어 있는데 소형/준중형은 기본적으로 필터 규격이 얇고 작아서 1년 미만 주기 교환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그랜저 에어컨 필터도 후기를 올려볼까 하는데, 기본적으로 새 필터 색상이 회색이라 먼지 색상이 크게 표시가 안나는 것 같네요)

 

 

 

=========

그랜저 GN7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https://exeter.tistory.com/1016

 

[자동차] 2023 그랜저 GN7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feat. 현대차)

현대차 홈페이지 사용설명서 2023 그랜저 GN7 HEV 매뉴얼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본 내용은 2023년형 그랜저 모델 기준입니다. *에어컨 필터의 경우 자동차 년식과 무관하게 동 모델의 경우 거의 같

exeter.tistory.com

 

 

그랜저 IG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교체 방법

https://exeter.tistory.com/1050

 

[자동차] 2019 그랜저IG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교체 방법 (feat. 현대차)

현대차 홈페이지 사용설명서 2019 그랜저 IG 매뉴얼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본 내용은 현대자동차 2019년형 그랜저 IG 가솔린(2.4 GDI, 3.0/3.3 GDI, 3.0 LPI) 모델 기준이나, 비슷한 연식의 현대/기아 자동

exeter.tistory.com

 

 

 

쏘나타 DN8 디 엣지 공조장치 에어필터 교체 방법

https://exeter.tistory.com/1075

 

[자동차] 쏘나타 공조장치 에어필터 교체 방법

현대차 홈페이지 사용설명서 2024 쏘나타 디 엣지 DN8 매뉴얼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본 내용은 현대자동차 2024년형 쏘나타 The Edge DN8 가솔린(G2.0 CVVL, L2.0, G1.6 T-GDI, G2.5 T-GDI) 모델 기준입니다. 참

exeter.tistory.com

 

 

K3 공조장치 에어필터 교체 방법

https://exeter.tistory.com/1171

 

K3 공조장치 에어필터 교체 방법

기아 ALL NEW K3 공조장치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입니다. 기아/현대 차량은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공조기 필터 교환이 가능한 수준이므로 타 차량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exeter.tistory.com

 

 

--------------------------

 

본 블로그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년식 별 다양한 차종에 대하여 검색 가능합니다.

 

본 내용은 현대/기아 매뉴얼을 활용하여 참고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본래 자료 또는 작성된 게시글의 오류로 인한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