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보

[주식] NH투자증권 나무 연금저축계좌 개설 방법

Exeter 2020. 12. 11. 22:16
반응형

연금 가입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매년 12월 말까지(추측컨대 말일 전일 까지) 연금 계좌에 납입/이체한 금액은 해당 연도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혜택은 연 소득에 따라 상이함)

 

주의할 점은 연금계좌 계설 후 입금하고나면, 계좌 해지 없이는 출금이 불가합니다. 일반 통장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연금 계좌를 해지하는 경우 기존에 받은 세액공제 혜택은 반환하고, 추가로 세금까지 내야 합니다.

 

NH투자증권에서 제공하는 MTS(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주식 거래 프로그램)는 'QV' 와 '나무(NAMUH)' 두 종류가 있습니다. 나무에서는 주식 거래 수수료 이벤트로 관련 MTS 중에서는 상당히 저렴한(거의 최저 수준) 수수료로 주식/ETF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정확한 어플 이름은 '모바일증권 나무'입니다.

 

---

 

우선 NH투자증권 나무 앱에 기존에 가입한 CMA 등 계좌가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나무 앱을 이용하여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하는 방법입니다. (단, 출금연계 계좌 선택을 위해 기존에 가입한 나무앱 계좌가 필요합니다)

 

-목적: 연금저축계좌 개설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 받고 해외 ETF 매수)

-준비물: 스마트폰, 신분증

-가정 상황: NH투자증권 모바일증권 나무 기존 가입자

 

계좌 개설은 아래 그림에 표시한 주황색 부분을 터치하면서 넘어가면 됩니다.

 


*주의 - 중간에 일부 생략된 단계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 투자 성향이나, 투자/계좌 개설 관련 약정 확인 등이 필요한 부분이라 개인별로 화면이 다르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앱에서 전체 메뉴 -> 상단에 [계좌/이체 청약/대출] -> [계좌개설 신청] -> [모바일계좌개설]

 

 

 

2) 하단에 [연금저축계좌] 선택

 

 

 

3) 계좌 개설 확인 절차에서 [다음] 선택

 

 

4) 내용 확인 후 [연금저축계좌 개설하기] 선택

참고로, 세액공제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총 급여액 5,500만원 이하의 경우: 16.5% 세액공제 가능

- 총 급여액 5,500만원 초과의 경우: 13.2% 세액공제 가능

이 혜택은 증권사/보험사/은행 등 어디서 가입하든 동일합니다. 

 

 

 

 

5) 약관 확인 후 체크 박스[v] 선택 -> [다음] 선택

*주의-이 단계에서 개인별로 상품 약관 확인/투자 설명서 확인 등의 과정이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6) 여기서 신규인 경우에는 위 메뉴 [신규 계약정보로 개설하겠습니다]를 선택하고,

만약 다른 기관(금융사) 연금 계좌에서 이전을 하는 경우에는 아래 메뉴를 선택합니다.

 

 

 

7) 여기서는 해당 연금저축계좌의 최대 가입 가능 금액, 투자 기간, 추후 연금 수령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입 금액을 나눠서 입력하면, 연금 계좌 2개를 개설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나무 앱의 다른 메뉴(안내/문의/등록/설정 -> 서비스 신청/변경)에서 연금저축계좌 한도 상향/하향 가능합니다.

 

 

 

8) 마지막 단계로 실명 확인하기 절차는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사진 촬영으로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

 

 

*본 글은 NH투자증권으로부터 아무런 혜택/보상 없이 스스로 작성한 글입니다. 

무단 발췌/복제를 금지하며, 기타 문의는 댓글로 부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