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유틸] 사진 위치정보(gps) 삭제/ Exif 정보 삭제

Exeter 2013. 2. 17. 14:01
반응형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을 하는경우 카메라 모델/설정, 사진을 찍은 당시의 날짜, 시간, 위치정보(GPS), 초점정보 등 많은 정보가 사진과 함께 저장됩니다. 


예를들어 탐색기에서 그림파일의 [속성]-[자세히] 탭을 보면 아래처럼 사진의 메타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창을 스크롤해보면 위도, 경도를 비롯한 사진의 다양한 정보가 보입니다. 


 * Windows 7 에서 마우스 우클릭 - 사진 속성 보기


Picasa 같은 프로그램으로 위치(GPS)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열어보면, 사진의 위도 경도 정보를 읽어서 구글 지도상에 사진이 찍혔던 위경도 위치가 표시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정보가 개인적으로는 유용한 정보일 수 있지만, 배포나 공개하는 경우에는 삭제하는 것이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좋습니다.  이렇게 사진과 함께 자동으로 저장되는 정보는 EXIF라고 불리는 이지미 파일 Format이라고 합니다. 구글에 검색 해 봤습니다.

 

-------------------------------------

EXIF -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Exif; EXchangable Image File format)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이 데이터는 JPEG, TIFF 6.0과 RIFF, WAV 파일 포맷에서 이용되며 사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메타데이터를 추가한다. Exif는 JPEG 2000, PNG나 GIF 파일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Exif 메타데이터의 정보

Exif 메타데이터는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모델, 회전 방향, 날짜와 시간, 색 공간, 초점 거리, 플래시, ISO 속도, 조리개, 셔터 속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이러한 사진의 부가 정보(Exif 메타데이터)를 삭제하고 싶을때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위치 정보를 삭제할 수 있는 3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방법1) 운영체제 Windows 7 인 경우 (Windows XP 지원 여부 미확인)

 

아래 처럼 그림파일의 속성창에서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를 클릭합니다.

 

 

아래 처럼 이미지 파일의 정보를 삭제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GPS 위치정보와 같은 메타 정보가 삭제되는데,

정보가 삭제되지 않은 원본 파일도 복사되어 보존됩니다. (동일폴더)


 

 

 

 

방법 2) 사진 정보 삭제 유틸리티 사용 

인터넷에 찾아보면 Exif정보를 삭제하는 유틸리티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Freeware유틸리티인 EXIF Eraser 를 소개하겠습니다.

미설치 버전이라 EXE 실행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Select]버튼으로 특정 폴더를 선택하고 [Erase]를 클릭하면, 해당 폴더(하위폴더 포함)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들의 Exif 정보를 삭제합니다.

 

 

방법 3) Picasa에서 GPS 위치 정보만 삭제



Picasa 3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위치 표시 모양의 빨간색을 클릭하면 구글 지도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지도화면에서 다시 빨간색 위치를 클릭하면 '위치 정보 삭제' 메뉴가 나옵니다.

 


궁굼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 Exif 삭제 유틸 다운로드  (freeware) : exiferaser.ex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