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전자제품에서 전류가 느껴질때 - 접지 문제

Exeter 2014. 4. 27. 20:46
반응형

 

얼마 전에 우연히 컴퓨터 본체를 손으로 만졌는데 순간 미세한 전류가 흐르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케이블, 멀티탭, 벽면 콘센트 등을 확인 해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는데, 바로 접지(Grounding) 문제였습니다. 

 

접지 코드를 사용하지 않은 전자제품(노트북, 전기장판 등)에서는 사람이 전자제품 외부를 만졌을 때 약간 찌릿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제품의 전원이 꺼진 상태라도 전원 코드가 연결 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미세하게 전류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접지 처리가 적절히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미세한 전류때문에 감전되어 큰 사고가 나는 경우는 없지만 이왕이면 접지 처리가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떤 제품이 접지(ground) 처리가 되어 있는 제품인지, 예를들어 아래 그림으로 설명 해보겠습니다.

 

1. 벽면 콘센트

 

위 사진은 220V 벽면 콘센트 모양입니다. 붉은 원에 보이는 것처럼 금속 핀이 나와 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접지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콘센트입니다. 물론 벽면 내부에 접지용 전선(Wire)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주 오래된 주택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모두 접지 결선이 되어 있을 겁니다. 

통상 접지선은 초록색 선으로 배선되어 콘센트와 연결되는데, 만약 이 접지선이 콘센트와 연결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외관에서는 멀쩡해 보이는 접지 핀이 실제는 그 기능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멀티탭 

 

멀티탭의 경우에도 위에 보이는 붉은색 원으로 표시된 것처럼 접지 처리가 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래전에 생산된 멀티탭은 접지 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제품도 있습니다. 결국, 벽면콘센트벽면 콘센트부터 연결하는 멀티탭까지 모두 이러한 접지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전원 코드

- 접지 처리되지 않은 전원 코드 

 

- 접지 처리가 된 전원 코드

 

마지막으로, 전자제품의 전원 코드까지 접지 핀과 접촉이 될 수 있도록 접지 처리가 된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 첫 번째 케이블은 접지 핀과 접촉할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즉 제조사에서 접지를 고려하지 않고 만든 제품입니다. 물론 접지가 필요 없는 소형 가전제품의 경우 이러한 케이블을 사용했을 수 있지만, 일부 저가형 제품에서는 비용 절감을 위해 접지를 생략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접지 처리가 안되어 있다고 무조건 문제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만질 때 찌릿한 느낌이 든다면, 벽면 콘센트 - 멀티탭 - 전원 케이블까지 모두 접지 처리가 된 상태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기장판 구매/사용할 때는접지 처리는 꼭 신경 써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코드 - 멀티탭 - 벽면 콘센트까지 삼위일체(?)의 접지 처리를 해주지 않으면, 아마 전기장판에 누울 때마다 짜릿한(?)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