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자동차] 차량 USB 메모리 선택 방법 (USB 인식이 안 될 경우 해결방법)

Exeter 2014. 10. 23. 19:07
반응형

수년 전부터 생산된 차량에는 USB 단자가 내장되어 있어서 MP3 를 담은 USB메모리를 이용하면 쉽게 노래를 들을 수 있습니다. USB의 편리함으로 최근에 개발되는 신형 차량에는 CD 플레이어를 생략하는 경우도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현대차, 기아차와 같은 국산 차량의 경우 2012년도에 생산된 차량조차도 USB 인식률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외제차량은 테스트 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아주 오래된 차량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차에 USB단자를 지원하고 있지만 일반 PC에서는 문제없이 사용했던 USB메모리도 차량 오디오 USB단자에 꼽으면 리딩 에러가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오류가 발생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USB메모리 단자 모양 때문입니다.



우리가 시중에서 구입하는 USB 메모리는 보통 아래와 같이 2가지 형태입니다. (편의상 TYPE 1/2 로 칭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1번 모양은 접촉부 단자의 외부까지 철제로 막혀 있는 형태이고, 2번 형태는 접촉되는 금속 단자 외부가 막힘없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시험결과 1번 모양의 USB 메모리의 경우 차량에서 인식률이 더 좋습니다.


아마 자동차 제조사(정확히는 오디오 제조사)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알고 있겠지만,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2번 형태의 USB메모리는 차량 오디오에서 인식률이 떨어집니다. 사실 1번 모양이 USB 인터페이스 표준 형태이긴 합니다만, 일반 PC에서는 둘 다 문제없이 작동한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TYPE 1. 

 TYPE 2.


결론은 차량용 USB 메모리를 구매하고자 할때 1번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고용량의 USB는 인식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새로 구입한 USB메모리의 경우 (또는 필요에 따라) 포맷해야 하는데 이때는 파일 시스템FAT32 로 선택해야 됩니다. PC에서는 NTFS나 FAT32 방식 모두 자동으로 인식되지만 대부분의 차량에서는 FAT32 파일 시스템만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고용량의 USB의 경우 exFAT 방식으로 포맷하면 됩니다. 2011년식 기아차에 표준형 타입의 64GB USB메모리exFAT로 포맷하여 문제없이 인식됨을 확인했습니다.



* 참고로 위 사진에서 TYPE 1이라고 보여진것이 USB 표준이며, 정식 명칭으로 'USB Type A Connector' 라고 합니다. 


* 표준 타입은 사진과 같이 금속 재질로 둘러 씌워진 형태이나, 일부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 USB도 문제없이 인식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Type 2번과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동작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