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과민성 대장증후군 극복하기 - 2

Exeter 2015. 6. 13. 10:50
반응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극복하기 - 1 편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http://exeter.tistory.com/74)



아래 내용은 인터넷에서 통상 알려져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극복기, 주위 사람들의 경험 및 개인적인 경험 등을 통해 정리한 내용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것

1) 유산균 섭취

개인적으로는 유산균 섭취가 가장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격대비 효과가 좋은 유산균제를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보통 국내 제조 유산균제는 가격대비 유산균의 수나 균종이 많지는 않아 보이고, 미국 싸이트에서 직구하면 비교적 가성비 좋은 유산균제를 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제품은 Jarrow Formulas 제품 입니다. 다양한 종류를 섭취해본 경험으로 이 제품이 효과도 좋고 가격도 괜찮았습니다.

포스팅 참조 - http://exeter.tistory.com/40



2) 장을 편하게 하는 음식 먹기

사실 위에서 언급한 '장에 좋지 않은 음식 피하기'에 반대되는 것입니다만,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갖고 있는 본인이 경험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외식을 하게되면 여러가지 다양한 음식을 먹게 되는데, 이때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무엇을 먹으면 장이 편하고, 무엇을 먹으면 불편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름지지 않은 한식을 먹었을때가 가장 편했습니다. 불편한 음식은 피하고 장에 편한암을 주는 음식을 주로(장기적으로) 섭취해서 장이 불편해지는 시기를 줄여 나가야 합니다. 



3) 운동

달리기나 빠르게 걷기 등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규칙적인 운동고 함께 평소에 바른자세를 갖는것도 중요 해 보입니다.



기타 도움이 될만한 것들 

- 응급처치 (지사제 섭취) 

지사제를 자주 섭취하라는 말이 절대 아닙니다. 지사제는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응급처치 약입니다. 유산균은 매일 섭취해도 되지만 지사제는 갑작스런 설사로 인해서 발생하는 탈수증세 등을 막기위해 일시적으로 도움을 주는 약입니다. 설사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지사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즉각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물론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가능합니다.)



- 공복 유지

장이 불편할때에는 일시적으로 음식량을 줄이거나 한끼 정도는 공복을 유지하는 편이 낫습니다. 장에도 휴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단식이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건강 검진 (내시경)

장기간에 걸쳐 불편함을 느낀다면 위 및 대장 내시경을 통해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실 대게 과민성대장 증후군이라는 진단은 이러한 검사를 통해 외관상 특이한 병적 증상이 없을때를 말하는 병명이기도 합니다)



- 장을 지속적으로 편하게 만들기

한번 장 건강을 해치게 되면 다시 복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빠르게는 몇주만에 회복하기는 하지만 수년간, 수십년간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장이 불편한 시간이 길수록 다시 회복하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좋아졌다고 다시 장에 좋지 않은 행동을 하면, 다시 장이 불편해집니다. 따라서 오랜시간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수입니다.



*본 포스팅은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포함 할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 및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건강 검진,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