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타이어 관리의 모든것 - 공기압/위치교환/교체주기/휠 얼라이먼트 (feat. 현대자동차)

Exeter 2022. 7. 1. 19:27
반응형

 

 

현대차 홈페이지 사용설명서 중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위치 교환 및 타이어 교체 등 타이어 관리 관련하여 매뉴얼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공기압 관리

 

모든 타이어 공기압(예비 타이어 포함)은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점검되어야 합니다. 차가운 타이어란 3시간 이내에 주행한 적이 없거나, 1.6km 이내로 주행한 차의 타이어를 말합니다.

 

 

 

 

경고 - 공기압이 높거나 낮으면 타이어 수명이 감소하고 차량 의 조향 성능에 영향을 주며 갑작스러운 타이어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타이어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주행한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냉각 상태에서 초기 적용 공기압 대비 4~6psi 정도 높게 나옵니다. 이런 상태에서 추천 공기압으로 맞추기 위해 공기압을 조정하지 마십시오. 

 

<자동차 공기압 관련 기초적인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exeter.tistory.com/500

 

[타이어 관리] 자동차 공기압 점검 중요성 / 점검 주기 (feat. 한국타이어)

타이어 적정 공기압 승용차의 적정 공기압은 28∼34 Psi(프사이) 정도입니다. 적정한 공기압은 차량 종류 및 타이어 크기에 따라, 그리고 계절에 따라 달라 집니다.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채

exeter.tistory.com

 

 

 

 

 

타이어의 위치 교환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기 점검 주기표에 따라 위치를 교환하십시오.

위치 교환을 할 때 타이어의 이상마모 및 손상을 점검하십시오.

 

이상마모는 보통 부적절한 타이어 공기압, 휠 얼라인먼트의 이상, 휠의 불균형과 급제동 등으로 발생됩니다.

위치 교환 후에는 일정 거리를 주행한 후에 휠 너트 (또는 휠 볼트)의 조임 상태를 점검하십시오.

 

 

 

 

 

휠 얼라인먼트 및 타이어 밸런스

 

타이어의 편마모와 같은 이상 마모 및 차량 쏠림 현상이 발 생했을 경우 또는 포장도로 주행 시 차량에 진동이 발생 하면 가까운 자사 직영 하이테크센터나 블루핸즈를 통하여 휠 얼라인먼트와 타이어 밸런스를 점검하십시오.

 

 

 

 

 

 

타이어의 교체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면 트레드부에 이어진 타 이어 마모한도 표시밴드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타이 어 트레드부가 마모 한계에 다다랐다는 것을 의미합 니다. 이때 타이어를 교체하십시오.

편마모 등 이상 마모 현상이 나타난 타이어는 마모한도 표시밴드가 모든 트레드부에 나타나기 전이라도 교체하십시오.

 

 

타이어 관리 경고

 

 

 

타이어 휠 교체

 

 

 

 

타이어 규격 표시 (측면 표시)

 

타이어의 옆면에는 타이어 형식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타이어 교체 시 다음과 같은 정보를 반드시 확인 하십시오.

 

 

 

타이어 크기 표시

예 : 195/70R 15C 95V

195 : 타이어 폭 (밀리미터 단위)

60 : 편평비 (타이어 높이 / 타이어 폭×100)

C : 커머셜 타이어

15 : 림경(인치 단위)

95 : 부하 지수 (타이어가 지지할 수 있는 최대 하중과 관련된 숫자 코드)

V : 속도 등급 (타이어 속도등급 항목 참고)

 

 

 

--------------------------

 

 

본 내용은 현대차/기아 매뉴얼을 활용하여 참고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본래 자료 또는 작성된 게시글의 오류로 인한 결과에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