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기능이란?

Exeter 2020. 10. 8. 00:00
반응형

과거에 출시된 낮은 옵션의 차량의 경우 레버를 조작하는 수동 파킹 브레이크인데, 보통 운전석 주위에서 운전자가 직접 수동으로 조작해야 합니다. 수동 형태의 파킹 브레이크인 '사이드 브레이크(또는 핸드 브레이크)'는 손으로 당기거나 풀어서 조작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신차는 대부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지원합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모터 구동 방식으로, 운전자가 하던 일을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자동화된 주차 브레이크 방식입니다. (버튼식으로 동작)

 

EPB의 가장 큰 장점인 오토홀드 기능은 변속기가 D(드라이브) 상태에서도 자동으로 파킹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가속 패달을 밟아서 풀 수 있으므로 신호대기 시에도 매우 편리합니다.

 

오토홀드 버튼 <출처: 현대모비스>

 

아래는 기아자동차 FAQ에서 발췌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관련 내용입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란?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 Electronic Parking Brake)는 페달 또는 레버로 케이블을 당겨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대신 스위치 조작으로 모터 구동을 통해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함으로써 운전자 편의성 향상을 도모하는 시스템입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작동 방법] 

 - 차량 정지 상태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위치를 당기면 전자 파킹 브레이크가 체결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체결되면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해제 방법] 

① 수동해제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가 체결된 상태에서, 스위치를 당겨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의 모든 조건이 만족되는 경우에 해제가 가능합니다. 

(시동 버튼 「ON」 위치일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 

 

② 자동해제 
변속기가 「P」(주차)단에 위치하고 주차 브레이크가 체결되어 있는 경우, 
엔진이 켜진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자동변속기 레버를 「P」(주차)단에서 「R」/「N」/「D」단으로 변속하면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또한, 아래의 모든 조건을 만족된 경우 가속 페달을 천천히 밟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엔진이 켜져 있고 운전자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                   

- 운전석 도어/엔진 후드 및 트렁크가 닫힌 상태, 

- 자동변속기 레버가 「R」/「D」 또는 수동모드에 있는 경우

======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