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가상화폐] 엔비디아 GPU로 RavenCoin 채굴 하기

Exeter 2021. 2. 19. 23:55
반응형

 

구형 그래픽카드가 있어서 레이븐(Raven) 코인 채굴 방법을 찾아보고 테스트로 구동해보았습니다.

 

시험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구형 그래픽 카드인 엔비디아 1050TI (4GB) 입니다.
채굴 방법은 구글에서 영문/한글 게시물과 기타 QnA 자료를 직접 검색해보고, 본인이 보유 중인 구형 PC에서 시험 삼아 설치 및 구동해봤습니다.

본 글은 흥미 위주로 가볍게 작성한 글이므로 상세한 절차는 일부 생략하였으므로 필요한 상세 절차는 추가 검색이 필요합니다.

 

---------------------

 

- 테스트 환경

CPU: Intel i5-3570 

Memory: 16 GB

GPU: NVIDIA GeForce GTX 1050 Ti 4GB 

O/S: Windows 10 (64bit)

 

참고로 1050TI 정도의 GPU로는 의미 있는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단순히 테스트 목적임에 의미를 두었습니다.

 

 

 

 

- 레이븐 코인 홈페이지 (참고)

ravencoin.org/

 

Home

A peer-to-peer blockchain designed to handle the efficient creation and transfer of assets from one party to another. It’s an open-source project based on Bitcoin

ravencoin.org

백서(whitepaper) 등을 볼 수 있으나 모든 자료는 영문입니다.

 

참고로 저는 채굴 전문가가 아닙니다. 대략 검색해본 결과, 레이븐 코인외에도 수백(또는 수천?) 종류의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마이닝플 허브에서 지원되는 코인 중 가장 쉬워 보이는 하나를 선택했을 뿐, 레이븐코인과 본인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채굴 Pool 

마이닝플허브를 사용했고, 홈페이지 가입이 필요한데 구글에서 검색하여 가입, 설정 방법을 참고하였습니다. 

 

채굴 풀이란 특별히 개인 지갑을 사용하지 않고, 다수의 채굴 Power들을 모아서 채굴하고, 그 결과물을 각자의 GPU Hash rate에 따라 배분(공유)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POOL을 사용하는 것은 공짜가 아니라, 해당 풀에 채굴 결과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제공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처리됨)

 

채굴 풀의 정확한 정의, 동작 방식은 모르겠습니다만,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 같습니다.

 

레이븐 코인 내용 및 마이닝 풀 허브 홈페이지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avencoin.miningpoolhub.com/

 

Ravencoin (RVN) Mining Pool Hub I Home

  서버, 포트번호, 사용자 ID와 워커(worker)이름, 최신 마이너/지갑이 필요합니다.  GPU(AMD&NVIDIA) 중 어떤 장비로 마이닝을 할지 정한 뒤, 아래 옵션 중 이에 맞는 마이너를 다운 받으세요.

ravencoin.miningpoolhub.com

 

 

 

- 채굴 환경 세팅 (NVIDIA 기준)

1) GPU 설치

메인보드 기본 VGA 출력을 모니터와 연결하고, GPU 자체는 제어판 장치관리자에 디스플레이 어댑터로 설치되어 있음

 

 

2) CUDA 드라이버 

마이닝 프로그램에서 CUDA S/W 설치를 요구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테스트한 장비에는 이미 설치되어 있던 상태라 별도로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엔비디아 CUDA 드라이버 설치는 아래 제가 작성한 게시글을 참고하거나, 또는 구글에 검색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eter.tistory.com/185

 

[Nvidia] CUDA Toolkit 다운로드 - 엔비디아 공식홈페이지

엔비디아 CUDA Tooklit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입니다. 아래 Nvidia 공식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Cuda 드라이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developer.nvidia.com/cuda-downloads CUDA Toolkit 11.0 Update 1..

exeter.tistory.com

 

 

 

- 채굴 프로그램 선택 (NVIDIA 기준)
마이닝플 허브에서 소개하는 엔비디아 GPU 마이너는 아래 4개인데, 저는 마지막 T-Rex를 사용해봤습니다.
(1) Kawpowminer
(2) TT-Miner
(3) Gminer
(4) T-Rex: T-Rex GPU NVIDIA Miner - Windows, Linux

*참고로 채굴 프로그램에서도 수수료(fee)로 약 1%의 채굴 Power를 가져가게 됩니다.

 

 

 

- T-Rex 설명 참고 및 채굴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에서 자신의 운영체제 버전 등에 맞춰서 T-Rex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github.com/trexminer/T-Rex/releases

 

Releases · trexminer/T-Rex

T-Rex NVIDIA GPU miner with web control monitoring page - trexminer/T-Rex

github.com

설치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임의의 디렉터리에 압축 해제 후 실행하는 수준입니다.

단, 압축 파일을 풀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나 테스트해본 결과 백신 프로그램에서 마이닝 프로그램을 malware 등으로 인식하므로, 단순히 복사 실행하는데도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 T-Rex 실행 방법

t-rex.exe 파일을 실행하여 채굴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채굴 명령어(옵션)를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배치파일(bat)에 해당 옵션을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파일명 예시: start_trex_win.bat

 

- UserName / WorkerName : 자신이 가입한 채굴 풀의 자기 정보를 사용

- p 옵션 : 채굴 풀에서 설정한 해당 코인 전용 마이너 패스워드 (보통 기본값이 x) 

 

 

 

 

- T-Rex 실행결과

 

RavenCoin 채굴 프로그램 실행 결과 (T-rex)

 

 

---------------------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방법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 바랍니다.

 

exeter.tistory.com/399

 

[가상화폐] 엔비디아 GPU로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하기

구형 그래픽 카드 (예; 1050TI)로 채굴 가능한 암호화폐 중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Classic) 채굴 방법을 소개합니다. 본 내용은 채굴을 추천하거나, 가상화폐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며 작성자가

exeter.tistory.com

 

 

---------------------

 

작성자 스스로 공부하고 작성한 내용으로, 제공된 정보와 관련하여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게시된 정보는 무단으로 배포/복제할 수 없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는 경우 댓글로 부탁합니다.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