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ING

[가상화폐] 엔비디아 GPU로 이더리움 클래식 채굴 하기

Exeter 2021. 2. 24. 10:18
반응형

 

 

 

구형 그래픽 카드로 채굴 가능한 암호화폐 중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 ETC) 채굴 방법을 소개합니다

 

 

본 내용은 채굴을 추천하거나, 가상화폐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며 작성자가 직접 마이닝 환경을 구성하고 실행해본 경험을 공유하는 차원입니다. 

 

본 테스트에서는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인 1050 TI 4G 모델로 시험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모델명이나 그래픽카드 메모리 상세 스펙은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

 

- 테스트 환경

CPU: Intel i5-3570 

Memory: 16 GB

GPU: NVIDIA GeForce GTX 1050 Ti 4GB 

O/S: Windows 10 (64bit)

 

주의 - 1050TI 정도의 GPU로는 의미 있는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단순히 테스트 및 경험 공유 목적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

 

 

- 이더리움 클래식 홈페이지 (참고)

 

http://ethereumclassic.org/

 

Ethereum Classic

A decentralized computing platform that runs smart contracts: applications that run exactly as programmed without downtime, censorship or third party interference

ethereumclassic.org

 

이더리움 클래식 관련 기본 정보 및 관련 최신 뉴스 등을 볼 수 있으나 모든 자료는 영문입니다.



 

 

 

- 채굴 Pool 

마이닝플허브를 사용했고, 해당 홈페이지 가입이 필요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 관련 설정 사항은 아래 마이닝 풀 허브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thereum-classic.miningpoolhub.com/

 

Ethereum-Classic (ETC) Mining Pool Hub I Home

채굴보상 이더리움클래식(ETC) 채굴 보상은 다음 4가지로 이루어지며, 마이닝 풀 허브에서는 이 4가지 보상을 전부 분배합니다. 1) 블럭 생성 보상: 3.2 ETC 2) 소모된 가스(gas)에 따른 거래 수수료 3)

ethereum-classic.miningpoolhub.com

 

마플허브 가입 후 이더리움 클래식 페이지에서 Worker ID 및 Password 등 설정이 필요합니다.

 

 

채굴 풀이란 특별히 개인 지갑을 사용하지 않고, 다수의 채굴 Power를 모아서 채굴하고, 그 결과물을 각자의 GPU Hash rate에 따라 배분(공유)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POOL을 사용하는 것은 공짜가 아니라, 해당 풀에 채굴 결과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제공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처리됨)

 

채굴 풀의 정확한 정의, 동작 방식은 모르겠습니다만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 같습니다.

 

 

 

 

 

- 채굴 환경 세팅 (NVIDIA 기준)

 

1) NVIDIA 드라이버 다운로드

www.nvidia.co.kr/Download/index.aspx?lang=kr

 

NVIDIA 드라이버 다운로드

 

www.nvidia.co.kr

 

 

2) CUDA 드라이버 

CUDA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엔비디아 CUDA 드라이버 설치는 아래 제가 작성한 게시글을 참고하거나, 또는 구글에 검색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eter.tistory.com/185

 

[Nvidia] CUDA Toolkit 다운로드 - 엔비디아 공식홈페이지

엔비디아 CUDA Tooklit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입니다. 아래 Nvidia 공식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Cuda 드라이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developer.nvidia.com/cuda-downloads CUDA Toolkit 11.0 Update 1..

exeter.tistory.com

 

 

 

3) 윈도우즈 GPU 설치 상태 확인

- 메인보드 기본 VGA 출력을 모니터로 연결함

- 제어판 장치 관리자에 디스플레이 어댑터로 해당 GPU 설치 상태 확인함

 

제어판 GPU 설치 상태 확인

 

 

 

 

 

- 채굴 프로그램 선택 (NVIDIA 기준)

마이닝플 허브에서 소개하는 GPU 마이너는 아래 5개인데, 저는 마지막 PhoenixMiner를 사용해봤습니다.  

 

 

a. AMD/NVIDIA

 

(1) lolMiner (AMD/NVIDIA)

(2) SRBMiner-Multi (AMD)

(3) 팀레드마이너 (TeamRedMiner (AMD))

(4) 티렉스 마이너 (T-Rex Miner)

(5) 피닉스 마이너 (Phoenix Miner (AMD/NVIDIA))

 

 

*본 프로그램은 시험 목적으로 임의 선정하였으므로 PhoenixMiner를 추천하는 것은 아님

*대부분의  채굴 프로그램에서  수수료(fee) 성격으로 채굴 과정 중 약 1%를 자동으로 차감

 

 

 

 

- 피닉스 마이너 채굴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에서 자신의 운영체제 버전 등에 맞춰서 마이너 프로그램 다운로드 

예로 자신의 운영체제가 Windows 라면 파일 목록에서 Windows가 포함된 .zip 파일을 선택, 다운로드

 

mega.nz/#F!2VskDJrI!lsQsz1CdDe8x5cH3L8QaBw

 

MEGA

MEGA provides free cloud storage with convenient and powerful always-on privacy. Claim your free 50GB now

mega.nz

 

 

 

설치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임의의 디렉터리에 압축 해제 후 단순히 실행파일을 실행하는 수준입니다. 별도의 Setup이나 Installation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단, 압축 파일을 풀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나 테스트해본 결과 백신 프로그램에서 마이닝 프로그램을 바이러스/멀웨어 등으로 인식하므로, 단순히 복사 실행하는데도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 피닉스 마이너 실행 방법

PhoenixMiner.exe 파일을 실행하여 채굴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채굴 명령어(옵션)를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배치파일(bat)에 해당 옵션을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아래 샘플은 5.5c 버전을 사용함)

 

기본적으로 아래 start_miner.bat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데, 아래에서 마지막 pause 위에 있는 실행 명령 라인을 수정하면 됩니다.

phoenix miner 실행 배치파일 (예시)

 

 

 

 

- 채굴 명령어 수정 예시 (마이닝플허브 이용)

UserName / WorkerName : 자신이 가입한 채굴 풀에서 설정한 정보를 입력

- p 옵션 : 채굴 풀에서 설정한 해당 코인 전용 마이너 패스워드 (보통 기본값이 x) 

 

기타 상세한 기능 설정 옵션이 제공되는데, 이는 구글 또는 해당 프로그램 매뉴얼(영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 PhoenixMiner 실행결과

 

이더리움 클래식 - 채굴 프로그램 실행 결과 (PhoenixMiner)

 

실행 이후 10분 정도 경과 한 다음 마이닝풀허브 홈페이지에서 채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레이븐코인(RavenCoin) 채굴 방법은 아래 게시물을 참조 바랍니다.

 

exeter.tistory.com/391

 

[가상화폐] 엔비디아 GPU로 RavenCoin 채굴 하기

구형 그래픽카드가 있어서 레이븐(Raven) 코인 채굴 방법을 찾아보고 테스트로 구동해보았습니다. 시험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구형 그래픽 카드인 엔비디아 1050TI (4GB) 입니다. 채굴 방법은 구글

exeter.tistory.com

 

---------------------

 

 

 

작성자 스스로 공부하고 작성한 내용으로, 제공된 정보와 관련하여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게시된 정보는 무단으로 배포/복제할 수 없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는 경우 댓글로 부탁합니다.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