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엔진오일 최신표준 API SP/GF-6 등급 정보

Exeter 2020. 10. 13. 14:26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가솔린) 엔진오일 등급 API SP/GF-6 관련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승용차 및 상용차 엔진오일 성능 표준을 제시하는 기관으로 대표적인 곳이 미국석유협회(API)국제윤활유표준인증위원회(ILSAC) 입니다.  API는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약어 표기이고, ILSAC는 International Lubricant Specification Advisory Committee 약어입니다.

 

(다소 Outdated 된 자료로 보이지만) 아래 자료에 따르면, API 2018년 규격인 SN PLUS 등급이 2020년 5월 이전까지의 최신의 규격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 따르면, API SN 보다 API SN PLUS 등급이 더 최신의 표준이고, ILSAC GF-5가 이에 대응하는 수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또한 Dexos1 Gen2 역시 API SN PLUSILSAC GF-5에 대응하는 수준입니다.

 

엔진오일 성능 표준 (2019년까지)

즉, 위 그림에 따르면 SN PLUS / GF-5 / dexos1 Gen2는 유사한 수준의 엔진오일 성능 표준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2020년 현재 새로운(최신의) 가솔린 엔진 오일 표준은  ILSAC 규격인 GF-6A와 GF-6B, 그리고 새로운 API 서비스 범주인 API SP입니다. 

 

Valvoline (발보린) - 미국, 자동차 및 산업용 윤활유/케미컬 류 제조사 - 홈페이지에서는 2020년 새로운 오일 표준인 'GF-6'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홍보하고 있는데, 내용 중에 일부만 발췌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문 원본>

 ILSAC GF-6A and GF-6B improves upon the ILSAC GF-5 requirements in six areas:
1. Fuel economy and fuel economy retention.
2. Engine durability.
3. Wear protection for idle-stop.
4. Low Speed Pre-Ignition minimisation.
5. Engine oil aeration reduction.
6. Turbocharger deposit control.

 

대충 한글로 변역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ILSAC GF-6A 및 GF-6B는 다음 6 가지 영역에서 ILSAC GF-5 요구 사항을 개선합니다.
1. 연비 및 연비 유지.
2. 엔진 내구성.
3. 유휴 정지(idle stop) 마모 보호.
4. 저속 사전 점화 최소화. 
5. 엔진 오일 aeration 감소.
6. 터보 차저 deposit 통제.

 

엔진오일 표준별 성능 비교 <출처: VAVOLINE 홈페이지>

 

최신 표준 GF-6 GF-5/SN Plus 비교하여 연비엔진 내구성 등에서 성능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상기 내용에서는 'Low Speed Pre-Ignition minimisation'이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즉 GDI 엔진에서 보이는 '노킹 현상'을 방지하는데 약간의 개선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프 상으로 보면 매우 미세한 수준의 개선인 것 같습니다)

 

또한 최신 표준들은 일반적으로 하위 호환을 갖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이 GF-5 표준 엔진오일을 사용한다면, 향상된 표준인 GF-6 엔진오일을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단, 매우 오래된 구형의 엔진의 경우에는 사용 가능 여부를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결론은 2020년 현재 최신의 가솔린 엔진오일 표준은 API SP (또는 GF-6)이고, 기존 표준(API SN Plus/GF-5) 대비 향상된 성능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 구매시 최신 엔진오일 규격/표준인 API SP 등급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조사는 허가받은 엔진 오일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 성능 테스트를 실시하고, API 등록 마크를 오일 용기에 표기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용기에 API 인증 마크(API Engine Oil Quality Marks)를 보면 해당 오일의 등급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자동차 엔진오일 구매 시 용기에 표시된 인증마크, 표준 표기 등을 확인하여,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Kixx G1 FE' 신제품 관련 내용에서도 Kixx G1 FE 제품이 2020년 5월에 새롭게 출시되었고, 5W20 및 5W30 제품이 API SP 규격을 만족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Kixx G1 FE 제품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exeter.tistory.com/213

 

[자동차] 엔진오일(Kixx G1 FE) 신제품 - API SP 등급 알아보기

Kixx G1 FE (킥스 지원 에프이) "탁월한 엔진 보호, 최고의 연비를 제공하는 고급 가솔린 엔진오일"라고 홍보하고 있는 GS칼텍스 엔진오일이 2020년 5월에 업그레이드 제품 4종을 출시했습니다. Kixx 홈

exeter.tistory.com

 

 

 

공감(하트)을 눌러주세요! 블로그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